개발 낙서장

Java 팀 프로젝트 - KPT 회고 본문

Java/Sparta

Java 팀 프로젝트 - KPT 회고

권승준 2024. 1. 16. 21:22

https://github.com/SeungJun-Kwon/SpartaCampManagementApp

 

GitHub - SeungJun-Kwon/SpartaCampManagementApp: 스파르타 코딩클럽 JAVA 팀 프로젝트

스파르타 코딩클럽 JAVA 팀 프로젝트. Contribute to SeungJun-Kwon/SpartaCampManagementAp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내일배움캠프 수강생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Java로 구현하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.
약 5~6일 정도 진행했으며 나 포함 총 3명이서 프로젝트를 완성했다.

Keep

  • 권승준
    • 서로 성격이 비슷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.
    • 의문점이 생기거나 모르는 부분들에 대해 바로바로 회의를 통해 고쳐나갈 수 있었다.
  • 박태준
    • 모르는 것이 생겼을 때 서로 자유롭게 묻고 답하는 분위기가 좋았다.
    • 구현 과정에서 구조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 서로 토론 과정을 거쳐 확인 후 구현하는 방법이 좋았다.
  • 조우석
    • Git을 사용해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PR과 코드 리뷰가 잘 이루어졌다.
    • gitmoji와 커밋 로그를 통해 팀원들의 코드 수정사항을 파악하기 편리했다.

 

Problem

  • 권승준
    1. Git에 대한 사용법이 다들 익숙하지 않아 체계적인 Git과 GitHub 활용이 되지 않았다.
    2. 각각 코드 스타일이 다른데도 주석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.
  • 박태준
    1. 기능 구현에 다소 시간이 걸렸다.
    2. 동일한 내용이나 기능이라도 각자 코드 스타일과 방법이 달라 코드에 통일성이 부족했다.
  • 조우석
    1. 팀원들이 작성한 코드를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.

 

Try

  • 권승준
    1. Git에 대해 좀 더 공부하고 따로 깃 공부용 레포를 만들어서 이것저것 시도해봐야 할 것 같다.
    2. 코드를 올릴 때는 반드시 주석을 간단히라도 작성하는 규칙을 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.
  • 박태준
    1. 공부를 더 열심히 한다.
    2. 구현 시작 전에 변수 명, 규칙, 스타일 등에 대한 토론을 진행해 틀을 잡고 시작한다.
  • 조우석
    1. 변수와 메소드 이름 등 코드 스타일에 대한 틀을 미리 세우고 클래스에 대한 이해와 Git 사용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을 것 같다.
Comments